-
보이스피싱, 처벌수위 높습니다.변호사의 길 2023. 8. 10. 15:37
최근 보이스피싱의 유형이 점차 다양해지고, 그로 인한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검사를 사칭하는 사례가 두드러지며, 통장 도용 등의 사고로부터 범죄 담당 여부를 확인하려면 입금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피해자들이 속고 있다.
피해 금액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연루되고 있고, 이에 재판부에서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중대 범죄로 판단하여 심각한 형사적 책임을 부과하고 있다.
이러한 판단은 보이스피싱 사건에 단순히 가담한 자에게도 해당되며, 미필적 고의가 성립되는 경우 혐의를 회피하기는 어렵다.
많은 피의자들은 고액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검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들은 주로 인출이나 수거 등의 역할을 수행한 경우가 많다.
보이스피싱 범죄에 가담한 경우에는 자신이 범죄에 연루되었다는 사실을 모르더라도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담자 역시 앞서 언급한 미필적 고의가 있음을 인정하게 되어 수사기관에서는 쉽게 불구하진 않다.
재판부에서는 누구나 사회생활을 한다면 보이스피싱 사실을 모르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경찰조사가 예정되어 있다면 빠르게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혹시라도 무고한 사람이 연루된 경우라면, 그 무고함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이 보이스피싱임을 몰랐다는 것을 입증할 자료가 필요한데, 이는 범죄와 무관한 행동을 할 때에만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보이스피싱 범죄의 가담기간이 짧거나 피해 금액이 크지 않은 경우, 이를 입증자료로 활용하여 혐의를 벗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혐의가 있다면, 최대한 더 가벼운 처벌을 받기 위해 양형사유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법원 양형위원회에 명시된 감형사유를 준비하면 처벌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범행 이전에는 없었던 점이나 반성하는 태도를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증거재판주의를 따르므로 물적 자료로 입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피해자와의 합의를 통해 최대한의 선처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이스피싱 범죄는 사기 방조 혐의로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이는 형사범죄 중에서도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는 범주에 속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보이스피싱 매우 엄중하게 처벌하고 있다. 그렇기에 관련 혐의를 받고 있다면 수사초기부터 형사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함께보면 좋은 글]
[정재기 변호사 직통번호]
010-5300-3092
**재판 등 외부 업무로 통화가 어려운 경우 문자를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상담문의]
02-582-2003
[자료 보내실 곳]
jack@btlaw.co.kr
[오시는 길]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 대로 50길 35, 10층
'변호사의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촬죄 선처 받는 방법 (0) 2023.09.05 업무상횡령죄 혐의 연루된 상황이라면? (1) 2023.09.01 강제추행죄 선처 받기 쉽지 않습니다. (0) 2023.08.08 음주운전 2회 이상, 신속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0) 2023.07.26 지하철성추행, 누명 쓴 경우 대처방안은? (0) 2023.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