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험사기 초범이라고 안일하게 대응하면 안 됩니다.
    변호사의 길 2024. 3. 7. 15:11

     

     

    현재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생계형 보험사기 범죄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경각심을 느끼고 있는 시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보험사기 범죄에 연루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문제는 보험사기 처벌이 생각보다 엄격하다는 점이다. 초범이라 하더라도 보험사기는 가볍게 여겨지지 않아야 한다.

     

     

    보험사기죄는 사회적 피해가 크기 때문에 가벼운 형량을 받는 경우가 드물며, 특히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보험사뿐만 아니라 성실한 보험료 납부자에게도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행위이다.

     

     

    이로 인해 보험료 유실로 필요한 사람들이 제때 보상을 받기 어려워진다. 그래서 이러한 범죄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초기부터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게 되었다.

     

     

     

     

    보험사기 초범에 대한 처벌수위는 매우 높다. 예전에는 보험사기에 대한 법규가 없어 일반적인 사기죄로 처벌되었지만, 현재는 보험사기방지특별법이 제정되어 해당 범법행위가 확인되면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한, 취득한 금액이 클수록 가중 처벌이 내려질 수 있으며, 5억원 이상이면 3년 이상의 유기징역, 50억원 이상이면 최대 무기징역까지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무거운 처벌이 있기에 보험사기 초범이라도 감형이나 선처를 받기는 매우 어렵다. 따라서 보험사기 혐의가 있다면 법리적인 지식을 갖춘 형사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중요한 점은 수사 초기부터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형사사건에서는 골든 타임이라 불리는 경찰 조사가 중요하다.

     

     

     

     

    만약 감형을 받지 않고 처벌을 받으려면 변호사를 선임하지 않아도 상관 없지만 조금이라도 감형을 받고 선처를 받아내고 싶다면 반드시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야 한다.

     

     

    감형을 받기 위해서는 혐의를 부인하면 안 되고 자신의 잘못은 인정하고 진지하게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가능성을 높여준다. 혹시라도 불가피한 상황에 처해 범죄를 저질러야 했다면 그 사정을 적극적으로 수사 기관에 어필하는 것도 선처를 받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보험사기와 같은 재산범죄는 재범률이 꽤 높은 범죄로 여겨져 재범을 저지르지 않겠다는 의지만 명확하게 보여주기만 하여도 참작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증거재판 주의이기 때문에 말만으로는 믿어주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설득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법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 홀로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에 형사전문변호사와 함께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브라이튼 법률사무소

    전화 예약.문의 
    사무실 02-582-2003 
    변호사 010-5300-3092

    *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문자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50길 35, 10층
    카카오톡 채널 바로가기

     

     

    변호사 정재기

    변호사가 가야할 길이 어디인지 고민합니다. 세상의 변화를 고민합니다. 이웃의 아픔에 눈물 흘립니다.

    pf.kakao.com

     

Designed by Tistory.